대선이 코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각 후보자들의 선거 운동이 진행 중인데요. 모든 후보자들이 선거 운동을 하면서 AI를 활용한 가짜뉴스 등 딥페이크에 골머리가 아픈 상황입니다. 잘 못된 정보를 제공하고 선거를 방해하는 딥페이크 활용한 범죄에 대응하기 위한 기술들이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그러면 어떤 기업들이 딥페이크 대장주인지 확인하고 투자 전략 등을 살펴보겠습니다.
딥페이크란?
딥러닝과 페이크의 합성어로 인공지능을 기반하여 인간 이미지 합성하는 기술을 말합니다.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하여 기존의 사진이나 영상을 원본이 되는 사진이나 영상에 겹쳐서 만들어내고 있고 이를 활용하여 허위 정보 등을 퍼트려 선거에 개입할 가능성이 우려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AI기업 및 정보보안 업체 등이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크라우드 윅스

(네이버증권)
인공지능 데이터 구축 사업을 하고 과거 ‘딥페이크 방지영상’과 ‘랜드마크 이미지’의 AI학습용 데이터 구축 사업을 수주한 바가 있습니다.
>기업개요
- 동사는 2017년 AI 데이터 구축 및 LLM 개발 전문기업으로 설립되어 2023년 코스닥 시장에 상장됨.
- DATA와 GENERATIVE AI 두 영역에서 인공지능 학습용 고품질 데이터 구축과 엔터프라이즈 맞춤형 LLM 모델 개발 사업을 영위함.
- 닥터웍스, CWJ, 크라우드아카데미, 크라우드데이터 등 관계회사를 통해 의료 AI 데이터, 일본 시장 진출, AI 교육 플랫폼 운영으로 사업 확장 중.
한빛소프트

(네이버증권)
디지털 콘텐츠의 위변조 판별 시스템 및 이를 활용한 위변조 판별 방법을 통해 미국 특허를 출원했습니다.
- 동사는 1999년 게임소프트웨어 개발 제조 및 판매 목적으로 설립되어 2002년 코스닥 상장됨.
- 게임포털 한빛온을 통해 오디션, 그라나도 에스파다 등의 온라인게임과 클럽오디션, 그라나도 에스파다 M 등 모바일게임을 서비스하며, 한빛드론을 통해 드론 유통사업 영위하고 있음.
- VR, AR, XR 소프트웨어 연구개발 및 AI 음성 아바타 생성 솔루션 VoiceGen 베타 서비스로 미래산업 준비 중.
라온시큐어

개인이 쉽게 딥페이크를 체크할 수 있는 탐지 서비스를 어플을 개발하였습니다.
- 동사는 1998년 소프트웨어 개발·판매 목적으로 설립되어 2000년 코스닥 상장하였으며, 2024년 AI·메타버스 플랫폼 전문기업 ‘라온메타’를 설립함.
- 생체인증 기반 다요소 인증, 통합 모바일 관리 스마트워크, 통합계정 권한 관리 플랫폼을 제공하며 제로 트러스트 구현에 앞장섬.
- 양자내성암호와 생성형 AI 보안, 딥페이크 탐지 분야의 기술 개발 및 연구로 미래 성장 동력을 확보 중.
시선AI

얼굴 인식 AI 시스템, 객체 인식 솔루션, AI 데이터 플랫폼 등 AI솔루션을 개발하고 전용 하드웨어를 설계하는 업체입니다.
- 2010년 AI 알고리즘 연구개발, 학습데이터 구축, AI 솔루션 개발 및 전용 하드웨어 설계를 목적으로 설립됨.
- Vision AI 기반 얼굴인식과 객체인식 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며, 공항시스템, 빌딩시스템, 화면 정보보호 솔루션, 위험물 판독솔루션 등을 개발 공급함.
- 글로벌 탑티어 수준의 AI 얼굴인식 기술로 공항, 정부청사, 카지노 등 국내 최대 레퍼런스를 확보했으며, 의료분야 AI 기반 생체징후 측정 솔루션 개발 중.
플랜티넷

네트워크 차단 방식의 인터넷 유해콘텐츠 차단 서비스 사업을 하고 있고 과거 n번방 관련 기술 공동 개발한 적이 있는 업체입니다.
- 동사는 2000년 설립, 2005년 코스닥 상장된 네트워크 차단방식의 인터넷 유해콘텐츠차단서비스 기업임.
- 국내 3대 ISP사업자와 MSO사업자, 케이블인터넷 사업자를 통해 서비스를 제공하며, 해외에서는 대만 중화전신, 베트남 VNPT 등 주요 통신사가 고객사임.
- 유해 영상 스트리밍 차단기술과 인텔리전트 트래픽 솔루션 개발 등 신규서비스 및 매출포트폴리오 다양화를 위한 연구개발을 지속하고 있음.
지금까지 설명드린 종목 외에도 샌즈랩, 디지캡, M83, 이스트소프트, 알체라, 아이씨티케이, 에스피소프트 등 AI관련 업체들이 있고 이들 종목 대부분은 최근 큰 상승을 보이며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대선이 종료되기 전까지 지속적으로 관심을 받을 종목으로 예상되며 지속적인 관심과 관찰을 통해 적절한 매수타이밍을 노리시면 좋은 투자의 기회가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본 포스팅은 투자 권유가 아닌 정보성 글로 투자의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