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기매매를 하면서 호가창을 보는 것이 중요하다고 알고 계실텐데요. 빠르게 변하는 호가창 가운데 먼저 우리가 알고 넘어가야할 중요한 2가지가 있습니다. 호가창 아래에 보이는 매도 잔량과 매수 잔량인데요. 어떤 분은 중요하지 않다고 하는 분도 계시고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분들도 계십니다. 하지만 매도 잔량과 매수 잔량을 통해 우리가 알 수 있는 것들이 있습니다. 바로 현재 이 종목에 대한 사람들의 심리를 파악할 수 있는데요. 그러면 매도 잔량과 매수 잔량 두가지 중 어떤 경우가 우리가 투자하는데 유리한지 살펴보겠습니다.
호가창의 구조
호가창은 좌측 위로 매도 10호가와 오른쪽 아래 10호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 이상의 가격에도 올리는 호가를 올리는 경우가 있지만 일반적으로 우리가 보는 호가창은 이렇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매수 잔량이 많은 경우

주식 초보자의 경우에는 매수 물량이 많으면 그만큼 사려는 사람이 많으니 앞으로 주가는 올라가겠지? 라고 생각하기 쉽습니다. 하지만 호가창과 체결창에 대해 조금만 생각해보면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호가는 현재 가격이 체결된게 아니라 내가 정한 가격을 시장에 올려놓은겁니다. 즉 매수 호가가 많다는 것은 현재가보다 낮은 가격으로 사고 싶은 사람이 많다는 겁니다. 이런 경우 하락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여러분은 당장 올라갈 주식을 더 싸게 가격이 내려올때까지 기다리시겠어요? 아니죠. 더 높은 가격으로 사고 싶어할겁니다. 그러니 더 높은 가격으로 매수하고 싶으면 더 높은 매도 가격에 올라온 매물을 매수하게 되겠지요.
매도 잔량이 많은 경우

이번에는 반대의 경우입니다. 매도 잔량이 많다는 것은 그만큼 높은 가격에 팔고 싶은 사람이 많다는 겁니다. 그래서 주가는 위로 올라갈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만약 내가 갖고 있는 물량을 빨리 처분하고 싶다면 더 낮은 가격에 매도할 것입니다.
마무리
지금까지 매수 잔량과 매도 잔량이 많은 경우를 살펴보았는데요. 쉬운 예를 들자면 아파트 값이 올라갈 것 같으면 어떤 일이 벌어질까요? 누구나 더 높은 가격에 호가를 부를겁니다. 하지만 부동산 가격이 떨어질 것으로 예상되면 급매라도 내놓고 싶은 물량이 나오겠죠.
마지막으로 주식에는 100%로는 없습니다. 단순히 호가 잔량만 보고 투자한다면 큰 낭패를 볼 수 있습니다. 사실 매도 매수 잔량도 후행적인 지표일 수 밖에 없기에 사람들의 심리를 어느정도 파악하는 관점에서 참고하셔야겠습니다.
*본 포스팅은 단순 참고용입니다. 투자의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