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자컴퓨터란? 이것만 알면 끝! 쉽고 간단한 핵심 개념

양자컴퓨터가 최근 가장 이슈가 되는 기술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사실 양자컴퓨터가 좋다고는 알고 있지만 아직은 먼 미래의 일이라고만 생각하셨다면 조금은 남들보다 먼저 관심을 갖고 투자에 임한다면 어떨까요? 이번 포스팅은 양자컴퓨터의 핵심만 정리하여 쉽고 간단하게 양자컴퓨터에 대해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양자컴퓨터의 핵심 개념은 바로 큐비트(qubit)

컴퓨터의 기본 단위는 비트라는 걸 많이들 알고 계실겁니다. 양자는 영어로 퀀텀(quamtum)이라고 하고 비트와 합쳐서 양자비트 즉, 큐비트(qubit)라고 합니다.

그러면 양자는 뭐냐는 질문이 나올텐데요. 양자역학에서 양자는 물체를 가장 단위로 나눌때의 상태에 대해 이야기하는데요. 여기서 알아야 개념이 두가지가 있습니다.

양자 중첩

컴퓨터 언어는 0과 1이죠. 그래서 일반컴퓨터는 0 아니면 1이라는 값을 갖고 계산합니다. 하지만 양자는 0 일수도 있고 1일수도 있습니다. 쉽게 말하면 0과 1을 동시에 갖고 계산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양자얽힘

하나의 큐비트가 멀리 떨어진 다른 큐비트와 연결되어 있다. 이런 의미인데요. 이게 중요한 이유는 바로 연결성이 빠른만큼 연산속도가 올라가기 때문이에요.

양자컴퓨터의 장점

양자역학이란게 아직 우리에게는 생소한 개념이지만 매우 중요한 이유가 있습니다. 바로 연산속도인데요.

최근에는 엄청난 연산 속도에 대해 많은 기사들이 쏟아지고 있습니다.

슈퍼컴 10자년 걸리는데…구글 “5분내 계산”

슈퍼컴퓨터는 우리가 쓰고 있는 컴퓨터를 여러개를 합쳐서 같이 연산하는 방식이라 여러가지 한계가 있습니다.

예를들면 우리가 서울에서 부산까지 가는 최적의 경로를 현재 컴퓨터가 연산하면 모든 경로를 먼저 검색해보고 답을 내놓습니다. 하지만 양자는 이 모든 것을 한번에 계산해서 짧은 시간 안에 답을 주는 것이지요.

양자컴퓨터의 한계

이렇게 빠른 양자컴퓨터도 완벽한 것은 아닙니다. 조금 전 예시와 같이 한번에 많은 경우를 한번에 계산해서 답을 주기 때문에 오답일 수 있습니다. 정확도 측면에서는 아직은 만족할 수준은 아니라고 봅니다. 하지만 이러한 단점은 보완해서 정확도를 높힌다면 정말 엄청난 인류의 발전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양자컴퓨터가 상용화 된다면

양자컴퓨터가 상용화되면 일어날 일에 대해 많은 추측들이 있습니다. 최근 AI발전으로 전세계 많은 컴퓨팅 파워가 필요한 상황입니다. AI모델을 지금의 컴퓨터가 아닌 양자컴퓨터릉 이용할 수 있다면 저전력 고효율의 AI시스템이 구축됩니다.가장 가깝게는 이런 문제를 해결하는데 기대가 큽니다.

기타 비트코인 암호를 해독한다, 신약 개발을 빠르게 할 수 있다. 더 나아가 우주의 원리를 알 수 있다까지 정말 무궁무진한 이야기들이 나오고 있습니다.

최근에 나온 구글의 양자컴퓨터로 인해 양자컴퓨터의 상용화에 전세계가 엄청난 경쟁을 벌이는 초기단계입니다. CHAT GPT와 같이 새로운 기술은 초기에 누가 장악하는지에 따라 기술 패권을 가져가는 나라가 정해지는 것이니 여러분들도 양자컴퓨터에 관심을 갖고 투자하시면 훗날 좋은 결과가 있으리라 생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