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대통령이 알래스카에 있는 LNG 가스관에 국내 기업이 참여하길 원한다는 기사가 많이 보도되고 있습니다. 알래스카 가스관 사업은 투자 규모가 엄청나지만 사업성이 있는지에 대한 의문이 남아 있어 선뜻 우리 정부에서도 승낙하기 어려운 상황입니다. 알래스카 가스 사업은 미국의 수출에 집중되어 있는 트럼프 대통령 정책 중 핵심 사업으로 성공한다며 유럽 각지에 좋은 수출품이 될 것으로 예상되기에 우리나라의 참여를 계속해서 유도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https://www.yna.co.kr/view/AKR20250409053800008 관련기사입니다.
우리 입장에서는 자동차 등 주요 수출품의 높은 관세의 협상 카드로 제시되고 있어 사업의 진행이 성사 될 것으로 기대하는 투자자들의 높은 관심으로 최근 지속적인 상승이 나오고 있습니다.
그럼 가스관 관련 종목 중 가장 핫한 3종목을 여러분들께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동양철관

가스관 관련주 중 가장 거래량이 높은 종목입니다. 알래스카 가스관 사업 뉴스가 나올때마다 상한가를 가장 먼저 가는 종목입니다. 어제도 상한가를 가주는 모습이 보였네요.
가스관 사업 관련해서 투자를 하실 분은 가장 먼저 동양철관을 눈여겨 보시기 바랍니다.
>기업개요
- 동사는 1973년에 설립되어 국내 주요 상수도 사업용 수도관을 공급해 왔으며, 1990년에 들어서 가스 및 석유 수송용 강관 전용 충주공장을 세워 전국의 가스 주 배관망 건설용 강관을 공급하고 있음.
- 주요 종속회사인 케이비아이알로이(Alloy)는 합금이라는 뜻으로, 순도 99.9%의 전기동에 크롬, 베릴륨, 지르코늄 등을 배합 합금동을 생산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 주요 수출 지역은 중동, 아프리카, 남미 등이 있음.
넥스틸

다음은 넥스틸입니다. 주가를 보시면 가스관 관련 뉴스가 나올때 상승 기간이 긴 모습을 보여줍니다. 다만 하락 기간도 길어서 투자시점에 대한 정확한 분석을 해서 들어가야겠습니다.
>기업개요
- 동사는 2023년 8월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하였으며, 강관의 생산과 판매를 주요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 주요 제품은 유정 굴착 및 채유에 사용되는 OCTG와 송유관, 배관용 강관, 구조용 강관 등으로 구성되어 있음.
- 글로벌 종합강관 업체를 목표로 국내유일, 아시아 최대 외경인 전기저항용접 강관(ERW) 26인치 설비 구축, 신재생 및 풍력 에너지 등에 사용되는 초대구경 강관 설비 구축 등에 투자를 진행하고 있음.
세아제강

마지막으로 세아제강입니다. 주가 흐름을 보시면 다른 가스관 관련 테마주 중에서는 가장 안정적인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유는 세아제강이 가스관 테마로 엮이기 전부터 실적이 괜찮게 나오는 회사이기 때문입니다. 실적이 좋은 회사에 알래스카 가스관 사업까지 모멘텀이 좋아 앞으로도 안정적으로 우상향하지 않을까 조심스럽게 전망해봅니다.
>기업개요
- 동사가 영위하는 강관부문은 건설, 조선, 자동차, 기계, 에너지 등 산업 전반에 걸쳐 사용되고 있음.
- 단일 사업부문으로 배관용, 유정용, 구조용 등에 사용되는 강관 제품을 생산 및 판매함. 주요 매출처로는 건설사, 철강 유통사, EPC업체, 해외판매법인 등이 있음.
- 서울에 위치한 본사와 포항의 R&D센터를 포함하여 4개 공장을 보유하고 있으며, 미래성장동력 확보를 위해 지속적인 R&D와 기존설비 개선에 투자를 지속하고 있음.
마무리
지금까지 알래스카 가스관 관련해서 관심을 받고 있는 테마주 3종목을 살펴보았습니다. 오늘은 테마 전반적으로 하락하는 분위기이지만 아직 테마의 모멘텀이 살아있고 실제로 우리나라에서 사업이 시작된다면 불기둥이 예상되는 대형 프로젝트로 항상 관심을 갖고 지켜봐야겠습니다.
*본 포스팅은 투자 권유가 아닌 단순 참고용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