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겟커버드콜이란? 매수 전 모르면 손해보는 체크사항 3가지

요즘 ETF시장에서 많이 나오는 상품 중에 타겟커버드콜이란 상품을 보셨을겁니다.

월배당으로 고수익을 주는 것 같아 관심은 있지만 정작 무슨 말인지 모르시겠다면 이 글이 도움이 되실겁니다.

우선 타겟커버드콜을 이해하기 앞서 제가 포스팅한 커버드콜에 대한 개념을 한번 살펴보고 오시면 조금 더 쉽게 이해하기 좋으실겁니다.

커버드콜이란?

타겟은 목표로 하는 수익

ETF상품 중 배당(분배)금을 받는 상품들이 많이 있는데요. 그 중에서도 상품별로 목표(타겟)로 하는 수익에 따라 전략이 조금씩 다릅니다.

기초자산과 콜옵션 매도 비중을 조절하면서 목표로 하는 수익을 만들어내는 건데요.

기초자산이 많이 오를것 같으면 기초자산 비중을 늘리고, 반대로 기초자산이 조금 오를것 같으면 콜옵션 매도 비중을 늘리는 등의 전략입니다.

예시로 최근에 상장한 kodex 200타겟위클리커버드콜에 대해 설명해볼게요.

기초자산 코스피200 배당과 위클리 1주일단위로 만기가 되는 콜옵션 매도 프리미엄을 통해 수익을 거두는 상품입니다.

보통 상품 콜옵션 만기일이 일주일 또는 한달단위인데요. 일주일이 조금 더 대응이 좋을 수 있는데 실제 수익률 차이는 상품 출시가 얼마되지 않아 지켜봐야 알 수 있겠네요.

체크사항 4가지

1. 타겟이라는게 목표이지 확정수익이 아님을 항상 유념해야합니다.

그래서 정부에서도 목표수익을 상품명에 기재하지 못하게 변경되었습니다.

뉴스기사는 아래 링크를 참고하세요.

https://news.mt.co.kr/mtview.php?no=2024092414225322752

현재 예시를 들고 있는 상품도 목표는 연 15%입니다.

목표는 목표일뿐 시장상황에 따라 수익은 변동됩니다.

2. 원금이 보장되지 않습니다.

다시 말씀드리지만 목표수익이 확정수익이 아닐뿐아니라 원금보장이 아니며 손실이 날 수 있음을 유념해야합니다.

왜냐하면 코스피가 일정수준에서 올라준다면 목표수익을 달성할 수 있지만 너무 많이 오른다던지, 너무 많이 떨어진다면 목표 수익률을 장담할 수 없고 손실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3. 수수료 체크는 필수

ETF가 수수료 측면에서 저렴한건 맞지만 무언가 복잡한 상품은 그만큼 자산운용사의 노력이 들어가는 것이니 수수료가 높게 책정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수수료를 뛰어넘을 수준의 높은 수익을 보장한다는 판단이 들지 않으면 다시 한번 고려해보시기 바랍니다.

누구한테 유리한 상품인가?

먼저 상품마다 최근 수익률과 기초자산과의 상관관계를 잘 확인해보시고 아울러 수수료 체크도 해보세요.

매수하실분은 자신이 매월 분배금을 통해 재투자 등에 활용하고 싶다면 괜찮은 선택지가 될 수 있습니다.

이전 포스팅에서 설명했던 장기 투자 상품으로 적합하다고 저는 생각합니다.

즉, 단기로 분배금을 받으면서 자산을 운용하기에 적합한 상품이 아닐까 싶습니다.

마지막으로 팁을 하나 드리면, 분배금은 배당소득세 15.4%를 제외하니 ISA, 연금계좌 등 절세 계좌를 활용하시길 바랍니다.

“투자 권유 포스팅이 아닙니다. 투자의 책임은 본인 손모가지에 달렸습니다.”